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

우분투에서 Wine으로 윈도우 프로그램 실행하기

우분투는 리눅스이기 때문에, 우분투에서 그냥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Wine을 이용하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와인(Wine)은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와 X 윈도우 시스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용 X86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유닉스 계열 시스템으로 포팅하는 것에도 와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름 ‘Wine’은 “Wine Is Not an Emulator”(와인은 에뮬레이터가 아니다)에서 딴 재귀 약자이다. 사실 와인은 에뮬레이터보다는 호환성 계층에 더 가깝다. 이름을 대문자 혹은 소문자의 형태로 다 나타내기도 하지만, 개발자들은 미관상의 이유로 'Wine'을 권장하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와인을 윈도우 에뮬레이터라기보다는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에서 윈도우에서 제작된 바이너리 프로그램을 해독하는 레이어이며, 개발자들도 와인 소개글과 홈페이지에서 이를 강조하고 있다.

와인은 LGPL로 배포되는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와인은 원래 MIT 라이선스로 배포되었지만, 상용 버전의 와인이 프로젝트에 보답을 하지 않을 것을 우려(Cedega)하여 2002년 3월부터 LGPL로 배포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C%99%80%EC%9D%B8_%28%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29)

우분투에서 와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메뉴의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Wine'으로 검색하면 두 가지 버전의 와인이 나옵니다.
'Wine Microsoft Windows Compatibility Layer'와 'Wine Microsoft Windows Compatibility Layer(Beta Release)'인데요. 베타 버전을 선택하면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지만, 기능성은 약간 줄어들 수 있습니다.(참고로 저는 베타 버전을 사용합니다.)
둘 가운데 하나를 설치하면 됩니다.

다중 운영체제 컴퓨터의 경우, 윈도우에서 설치했더라도, 리눅스에서 설치 프로그램으로 다시 설치하지 않으면 실행되지 않는 윈도우용 프로그램도 있으며, 아직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버전에 따른 와인의 실행 가능 프로그램 수



흰색 : 오류 없이 작동하는 프로그램
노란색 : 와인 설정을 바꿔주면 오류 없이 작동하는 프로그램
회색 : 사소한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
주황색 : 큰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
고동색 : 사용할 수 없는 프로그램

그림 출처 :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File:History_Of_WineAppDB.gif)

와인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경우, 한글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하는 글꼴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와인 사용 글꼴을 한글 지원 글꼴로 바꾸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잘 나옵니다.

기본적인 와인 설정은 '프로그램' 메뉴의 Wine - Configure Wine에서 할 수 있습니다.

http://appdb.winehq.org/에서는 Wine 사용 시 제대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Platinum은 Wine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잘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Gold는 Wine 설정을 하면 잘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Silver는 Wine에서 약간 문제가 있지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Bronze는 Wine에서 큰 문제를 안고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Garbage는 Wine에서 작동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보여줍니다.

오른쪽 위의 검색 상자에서 알고 싶은 프로그램을 찾을 수도 있는데
검색 후 Rating을 보면 그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