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

우분투(Ubuntu) 10.04에서 파이어폭스(Firefox) JRE(Java Runtime Environment)가 제대로 안 동작할 때

우분투 10.04 LTS에서는 sun-java6 패키지가 우분투 저장소 멀티버스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우분투 홈페이지에서는 openjdk-6을 쓸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각주:1]에서 'JAVA'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설명할 것은 sun-java6 패키지를 쓰는 방법입니다. openjdk는 아직 sun-java6 정도의 성능을 내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선 우분투 10.04에 sun-java6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 그놈 터미널을 실행합니다.([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터미널] 또는 gnome-terminal)
2.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deb http://archive.canonical.com/ lucid partner"
3.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합니다.([시스템] - [관리] -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
4. 빠른 검색에서 'sun-java6'로 검색하여 다음 패키지를 선택해 설치합니다.
sun-java6-fonts(선택)
sun-java6-bin(필수)
sun-java6-jre(필수)
sun-java6-plugin(필수)
이렇게 하면 sun-java6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를 켜면 JRE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파이어폭스의 [도구] - [부가 기능] - [플러그인]에 Java(TM) Plug-In이 추가되어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만약 플러그인 목록에 자바 플러그인이 없다면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 폴더에 자바 플러그인으로 향하는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은 그 방법을 나타냅니다. 아래 단계 중 3, 5번은 파이어폭스를 끈 상태에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시스템] - [기본 설정] - [Sun Java 6 Plugin Control Panel]의 [Java] 탭에서 [보기]를 눌러 JRE의 경로를 확인합니다. 보통은 /usr/lib/jvm/java-6-sun/jre 또는 /usr/lib/jvm/java-6-sun-(버전)/jre입니다.
2. Firefox Plugins 폴더의 경로를 확인합니다. 보통은 /usr/lib/mozilla/plugins입니다.
3. Firefox Plugins 폴더에서 이전 버전의 자바 플러그인을 (만약 있다면) 지웁니다. javaplugin-oji.so 또는 libnpjp2.so로 향하는 심볼릭 링크를 지우면 됩니다.
4. 터미널을 실행하여 Firefox Plugins 폴더로 이동합니다. 보통은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cd /usr/lib/mozilla/plugins
5. 앞 단계와 같은 터미널에서 JRE폴더의 lib/i386/libnpjp2.so로 향하는 심볼릭 링크를 만듭니다. 보통은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sudo ln -s /usr/lib/jvm/java-6-sun/jre/lib/i386/libnpjp2.so
6. 파이어폭스를 실행해 Java Plug-In 플러그인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1. [프로그램] -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