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및 넥서스 S 공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Android 2.3 Gingerbread) 및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넥서스 S(Nexus S)가 공개되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부터 얘기하죠.


현재 진저브레드를 쓸 수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곧 구글 넥서스 원(Nexus One)의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가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넥서스 S는 진저브레드 상태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만약 구매한다면 곧바로 진저브레드를 사용 가능합니다.(16일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그리고 HTC 디자이어(Desire)도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가 약속되어 있어서 디자이어 사용자는 넥서스 원과 마찬가지로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2.3 SDK가 공개되었으며, 안드로이드 2.3은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 단순함과 속도를 위해 UI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개발이 강화되었습니다.
-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 VoIP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 전면 카메라를 통한 화상 통화가 지원됩니다.(전면 카메라가 있는 기종 한정)
-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기능, 즉 텍스트 편집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 NFC를 도입하였습니다.
- 자이로스코프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 다운로드 관리자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본 키보드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멀티터치를 지원합니다.(Shift 키나 기호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의 입력 기능 등 추가)
- 내장 작업관리자를 지원합니다.
- 그 외 여러 가지 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다음 동영상에서 중요한 개선사항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영어입니다.)

-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공식 동영상 -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하겠습니다. 게임 개발, 멀티미디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식입니다.

1. 게임 개발
- Concurrent Garbage Collection 도입
가비지 컬렉터 향상으로 인해 게임에서 끊김 현상을 줄일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워지고 반응 속도가 향상됩니다.
- 이벤트 처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벤트 처리 개선으로 인해 CPU 사용량이 줄어들며, 디스패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Robust Native Environment 사용
로버스트 네이티브 환경을 이용해 입력 및 센서 이벤트, 사운드, OpenGL ES, Asset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며, 라이프 사이클과 윈도우 관리를 위해 새로운 네이티브 프레임워크가 제공됩니다.
- 사운드의 지연 현상을 줄이기 위한 Open API 제공
- 자이로스코프 및 기타 센서 지원

2. 멀티미디어(오픈 미디어 형식 및 도구 지원)
- VP8 및 WebM[각주:1] 지원
- AAC & AMR
- Wideband 인코딩
- 새로운 사운드 효과
잔향 효과,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 제공

3.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식
- 다중 카메라 지원
- SIP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 걸기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 관련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이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 태그'를 읽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NFC 칩이 달린 물건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넥서스 S 설명에서 하기로 합니다.

진저브레드의 멀티미디어 지원 강화 - 사운드 효과

진저브레드의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 그래픽 이퀄라이저


더 자세한 진저브레드의 특징은 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3-highlights.html에서 확인가능합니다.(영어입니다.)

관심이 있을 사용자들을 위해 적으면, 국내 제조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서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가 확정된 것은 아직 없으며, 국내 제조사 안드로이드 기기 중에서는 갤럭시 탭만 확정 상태입니다.

진저브레드는 이 정도로 마치고 그 다음에 소개할 것은 구글 넥서스 S입니다.


구글의 두 번째 안드로이드 기기인 갤럭시 S는 삼성에서 제조한 안드로이드 2.3 탑재 상태로 출시되는 첫번째 스마트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넥서스 S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google.com/nexus/#!/index
기본적인 사양은 갤럭시 S에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으나,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넥서스 S는 진저브레드에서 작동하는 첫 번째 폰으로서, NFC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삼성 허밍버드 1GHz 프로세서를 탑재함으로써 스냅드래곤 1세대 1GHz보다 빠른 속도로 작동합니다. 진저브레드에서 게임 개발 측면이 강화되었는데, 이 부분을 제대로 살리려면 스냅드래곤 1세대에 비해서는 GPU의 개선이 필요해 보였던 듯합니다. 또한 16GB iNAND 플래시 메모리를 내장 메모리로 장착했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4인치 SUPER AMOLED를 장착했습니다. 이 부분은 갤럭시 S와 같은 부분이고, 여기에서 다루기에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부분이므로 넘어가기로 하죠.

다음으로 NFC 기술이 도입된 부분. 이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 태그'를 읽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NFC 칩이 달린 물건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태그가 달린 물건 옆에 넥서스 S를 갖다 대기만 해도 그 물건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는 거죠.(바코드에서 조금 더 나아간 형태로 보면 됩니다.)

뒷면에는 5메가 픽셀(500만 화소)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앞면에는 VGA 사진 및 동영상이 지원되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진저브레드의 화상 통화 기능을 위해 도입된 걸로 보입니다.

구글 어플리케이션이 깔려 있는데 이 부분도 진저브레드에서 좋아진 사항에 속하므로 넘어가기로 합시다.

다음은 넥서스 S의 사진입니다. 갤러리 형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화살표를 누르면 다른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0123456


그리고 다음으로 볼 것은 넥서스 S의 자세한 사양입니다.


기타 사양은 갤럭시 S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 나는 부분을 살펴보면, 블루투스 3.0에서 블루투스 2.1+EDR로 바뀌었고, 약간 더 두꺼워지고 무거워졌습니다.(하지만 갤럭시 S에 비해 그렇다는 것이지 아직까지 가볍고 얇은 편입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가 삼성 모비낸드에서 샌디스크 iNAND(16GB)로 바뀌었는데, 이 부분에서 넥서스 S는 삼성 RFS[각주:2]를 쓰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iNAND는 컨텐츠 저장용 공간이고 어플리케이션 저장 공간은 따로 존재한다는 말도 있지만[각주:3] 그 부분이 모비낸드일 가능성도 희박합니다. 따라서 (불가능하지만) 같은 펌웨어를 집어넣는다 하더라도 넥서스 S가 현재 갤럭시 S보다 빠릅니다. 외장 microSD 카드 슬롯은 없으므로 microSD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S에 없던 NFC 기술이 추가되었으며, 일부 갤럭시 S 변형 기종에만 있던 카메라 플래시가 추가되었습니다.

RAM은 갤럭시 S와 같은 512MB로 표시되어 있지만 구글 넥서스 원과 삼성 갤럭시 탭의 RAM 용량이 통신 모듈을 제외한 용량이었고, 삼성 갤럭시 S의 RAM 용량이 통신 모듈을 포함한 용량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HTC 디자이어도 마찬가지), 넥서스 S는 갤럭시 탭의 RAM 용량과 같아서 실제로는 갤럭시 S보다 RAM이 128MB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넥서스 S에는 갤럭시 S에 있는 FM 라디오 튜너(국내 출시된 갤럭시 S에는 DMB가 대신 들어 있습니다)는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진저브레드부터 제대로 지원하게 된 자이로스코프 센서는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넥서스 S 동영상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넥서스 S는 미국 Best Buy 또는 온라인에서 12월 16일 이후 구입할 수 있으며, 영국 Carphone Warehouse와 Best Buy에서는 12월 20일 이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WebM은 구글에서 지원되는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형식입니다. 비디오로 VP8을, 오디오로 Vorbis를 사용하여 오픈 미디어 형식에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료가 없으며, HTML5 동영상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본문으로]
  2. 삼성에서 개발한 파일 시스템으로서, 삼성 Robust FAT File System의 약자입니다. 처음에는 원낸드용으로 개발되었지만 모비낸드가 포함되어 있는 갤럭시 S에 적용되었습니다(갤럭시 탭에도 RFS가 적용되지만 갤럭시 탭에 RFS가 적용된 부분은 국내판에서는 원낸드입니다). 갤럭시 S가 하드웨어에 비해 속도가 안 나오는 원인이 되기도 했으며, 이는 갤럭시 S 사용자들이 IO 패치를 만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문으로]
  3. 넥서스 S 공식 홈페이지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삼성전자 블로그의 글 내용으로 보아 이 경우, 어플리케이션 저장 공간 및 시스템 공간은 1GB, 3GB, 4GB 중에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문으로]